기술자료자료실

효과적인 풀리 사용법

풀리를 사용하실 때 어떤 풀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

한번쯤은 생각해 보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요즘은 적은 인원으로도 공장을 효율적으로 가동해야하고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풀리에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클래식타입 풀리(일반풀리)

클래식타입의 풀리는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풀리로 A.B.C.D.E타입의 풀리를 말하며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풀리에는 클래식타입(A.B.C.D.E)의 벨트와 밑면에 홈이 파여 있는 R.E.C 벨트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 세폭풀리

3V, 5V, 8V등의 벨트를 걸어 사용하는 풀리를 흔히 세폭풀리하고 합니다. 이는 벨트의 상폭이 클래식타입의 벨트보다 가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클래식타입 벨트보다 벨트의 효율이 좋아 고속이나 고마력 설비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유럽형 풀리

SPZ, SPA, SPB, SPC등의 벨트를 사용하는 풀리로 클래식타입의 벨트보다 전동 효율이 높아 유럽 및 선진국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SP계열의 풀리의 가장 큰 특징은 클래식타입의 벨트와 세폭벨트를 같이 호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SP계열의 고마력용벨트가 절단되었을 경우 클래식타입의 벨트나 세폭벨트를 걸어도 사용이 가능한 풀리로 이러한 편리함으로 인하여 유럽이나 선진국에서는 가장 많이 선호를 하고 있는 풀리입니다.

풀리별 벨트의 호환성

SPZ풀리 : SPZ, Z, M, 3V형 벨트를 호환해서 사용 가능.

SPA풀리 : SPA, A형 벨트와 호환해서 사용 가능.

SPB풀리 : SPB, B, 5V형 벨트와 호환해서 사용 가능.

SPC풀리 : SPC, C형 벨트와 호환해서 사용 가능.

풀리의 교환 시기

흔히 풀리는 깨지지 않으면 계속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벨트는 싸고 풀리는 비싸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교환을 하지 않거나 풀리의 교환 시기를 잘 몰라서 깨져야만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고 보면 풀리보다 더 비싼 것이 벨트이며 싼 풀리로 인해서 비싼 벨트를 계속 갈아 준다면 생산성 저하와 더불어 비용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벨트의 수명이 30%이상 계속 단축된다면 이는 벨트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풀리의 수명이 다 된것으로 풀리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